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이드] 오픈소스 활동에 참여하는 방법 6단계
    오픈 소스 GIS 2013. 12. 11. 13:41

    오픈소스 활동에 참여하는 것 어렵지 않아요!

    여러분도 벌써 하고 계신 걸요~


    [1단계]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하고 주변에 홍보하기

    오픈 소스 활동에 참여하는 첫 단계는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대부분 이미 하고 계시는 바로 그것입니다.

    공개되어서 무료로 사용 가능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보시고 그 소프트웨어가 쓸만하다고 생각되면 주변에 추천해 주세요.

    추천의 방법은 말로 해주셔도 되고 SNS를 해주셔도 됩니다.

    이제 바로 여러분이 좋은 프로그램을 많은 사람들이 쓸 수 있게 해주신 것입니다.


    [2단계]

    • 모르는 것 질문하고 아는 것 답하기

    여러분이 알고 싶은 것, 겪은 문제는 다른 이에게도 흔히 궁금하거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때문에 모르는 것을 질문하고 거기에 답글이 달리면 이는 너무나 소중한 정보입니다. 정보를 찾기 위해 유사한 질문들을 보다가 당신이 아시는 내용이 있으시면 간단하게라도 답변을 달아주세요. 더욱 소중한 정보가 됩니다.

    오픈소스 세상의 소프트웨어들이 돈 받고 파는 소프트웨어들에 비해 정보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여러분이 바로 그 간극을 메워주실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 세상을 움직이는 중요한 통로가 메일링 리스트입니다. 질문과 답변들은 가능한 한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 주십시요. 그래야 지식으로 축적됩니다. 우리에게는 osgeo-kr@googlegroups.com 이 있습니다. 여기는 영어로 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


    [3단계]

    • 버그가 있는 지 테스트 해 보기

    지금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쓰시다가 버그를 발견하셨다고요? 메일링 리스트에 알려주세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의 품질이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좋아졌습니다. 이는 수 많은 이들이 사용중에 발견한 버그들을 알려주셨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좀 더 적극적인 행동으로는 아직 개발중인 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평소에 하시던 작업을 해 봐 주십시오. 신 버전에는 안정화된 버전보다 버그가 훨씬 많아서 도움이 더 절실히 필요하답니다.

    여러분이 해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확히 어떤 상황에서 버그가 발생하는 지만 정확히 알려주세요.


    [4단계]

    • 번역 및 문서화 참여하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을 쓰시다 보면 많은 분들이 답답해 하는 것이 한글로 된 문서가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영문으로 된 쓸만한 문서들은 생각보다 많답니다.

    물론 검색에서도 좋은 정보를 많이 찾을 수 있지만, 체계적으로 정리된 문서가 있다면 더 좋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참여하셔서 영어로 된 메뉴나 메시지들의 한글화부터, 매뉴얼의 한글화, 기술문서의 한글화, 더 나아가 우리만의 경험이 축적된 새로운 문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영어를 못해도 충분히 참여 가능합니다. 다른 분들이 만든 문서를 수정해 주셔도 되고, UI 번역 정도는 영어공부 삼아 해볼만 하답니다.



    [5단계]

    • 소스코드 수정에 참여하기

    오픈소스를 직접 만드시라는 말이 아닙니다.

    개선하고 싶은 부분을 직접 수정해 보십시오. 버그를 고치기 위해 소스를 어찌 바꿔야 하는 지 알고 계시다면 직접 바꿔보세요.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도 100% 내가 원하는 기능이 있기 힘듭니다. 기존 기능을 내가 필요 한대로 살짝 바꾸시거나, 내가 원하는 기능을 가장 유사하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발전시켜 보세요.

    GitHub 등에 직접 소스를 올릴 권한이 없으셔서 못한다고요? 고친 내용을 그냥 개발자 그룹에 메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제공하신 소스코드가 많아지신 다면 직접 GitHub 등에 소스를 반영할 권한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6단계]

    • 오픈소스 프로그램 공여하기

    이제 끝판 왕까지 왔습니다. 여러분이 다른 이들과 공유해서 발전시키고 싶은 소프트웨어가 있으시다면 이를 오픈소스로 전환해 보십시오. 수많은 테스터와 수많은 보조 프로그래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단, 소스코드가 타인에 공개하기에 부끄럽진 않은 수준이어야 하고, 개발 참여에 필요한 문서도 어느 정도는 만들어져 있어야 합니다.

    아직은 부족할 지도 모르지만, 용기를 가지고 공개해 보세요. 세계적인 수준을 프로그램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